올 겨울 난방기 폭증이 현실화되면서 고지서를 받아 든 많은 분들의 불만이 속출하고 난방비만 몇십만 원 이상 늘었다는 분들이 많습니다. 이럴 때일수록 불만이 가지고 있을게 아니라 난방비를 조금이라고 아껴야 하길래 읽어 보시고 도움이 되셨으면 해서 정리했습니다.
■ 온수모드 온도를 낮추기
개별난방 보일러에는 저, 중, 고 이렇게 온수모두가 있습니다.
온수를 "고"로 설정하면 70도인데 우리가 70도로 물을 쓰진 않기에 30~40도 온도를 내려 가스비를 절약할 수 있으니 꼭 온수모드 온도를 낮추고 사용하시면 난방비 절약에 큰 도움이 됩니다.
■ 온돌모드로 이용하기
난방기기 아래에 보면 센서가 있는데 그 센서가 설정온도로 올라갈 때까지 보일러가 돌아가는 방식입니다. 그래서 난방기가 어디에 있냐에 따라 차이가 있고 외풍이 없는 곳은 실온모드 외풍이 심한 곳은 온돌모드로 하시면 난방비를 절약하시는데 도움이 됩니다.
■ 가습기 사용하기
가습기는 공기 순환을 도와주어 따뜻함을 오래 유지하는 효과가 있고, 습도가 놓을수록 우리 몸을 더 따뜻하게 느끼기도 합니다. 겨울철 적정습도는 40~60%로 유지해 주면 열용량이 커져 같은 온도라도 따뜻하게 생활할 수 있습니다.
■ 난방기기 사용하기
난방 기기는 전기히터, 온풍기, 라디에이터, 컨벡션들이 있습니다. 밖에 나갔다 오시면 실내온도가 낮을 때 잠깐 몸이 녹을 때까지 난방기기를 사용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. 요즘은 전기 난방기기 많이 나오니 절약형으로 1개 정도 구입해서 사요 하시는 것도 난방비 절약을 할 수 있습니다.
■ 뽁뽁이 사용하기
창문 틈이나 외벽의 틈을 통해 바깥바람이 내부로 들어와 집을 차갑게 만들고 난방을 더욱 가동하게 하는 원인이 되기 때문에 외풍을 최소화하는 노력이 필요합니다. 샷시를 교체하는 것은 당장 큰 비용이 발생되므로 뽁뽁이이나 문풍지 등을 이용하여 내부 온도를 높여주면 난방기 절약에 큰 도움이 됩니다.
■ 수도밸브는 냉수 쪽으로 돌려주기
수도꼭지를 계속 온수 쪽으로 둔다면 불 필요하게 보일러가 공회전하게 되며 난방기가 올라갑니다. 그렇기에 수도밸브는 냉수 쪽으로 돌려두는 것이 좋습니다.
■ 두꺼운 커튼 설치하기
암막커튼처럼 두꺼운 커튼을 창문에 설치한다면 약1도~2도 정도 실내온도를 높일 수 있고 겨울에 좀 더 따뜻하게 지낼 수 있습니다.
■ 도시가스 캐시백 받기
주택 난방용/중앙난방용 도시가스 요금제 사용자는 모두 참여 가능하며 12월, 1월 2달 동안 신청할 수 있습니다. 절약 기간은 22년 12월~23월 3월까지이며 전년 동기 대비 7% 이상 절약 시 절감률 별도 차등하여 캐시백으로 지급합니다.
■ 발열내의 및 두꺼운 옷 챙겨 입기
요즘처럼 난방기 폭탄을 맞기 싫으시다면 집에서도 내복이나 두꺼운 옷을 챙겨 입으시를 강력 추천 드립니다. 내복 및 두꺼운 옷을 실내에서 입고 지낸다면 체감온도는 3도나 올릴 수 있고, 실내 온도를 20~21도에 맞추더라도 따뜻한 생활을 할 수 있다고 합니다.
댓글